장애아 돌보기

준비물 - 손가락 심박수 모니터 (옥시미터, finger pulse oximeter, 산소포화도 측정기)

희망 소망 사랑 2019. 10. 3. 12:19

오늘은 요즘 외출할 때 필수품인 손가락 심박수 모니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전에는 과거에 소개해드린 환자용 모니터 넬코 N-560을 사용했습니다만, 사용한 지 7년쯤 되니까 전원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습니다.

 

배터리도 갈아보고 밖에서 전원코드도 꼽아보고 하면서 사용했는데 이제는 전원코드로만 동작하는 지경이라 대체품을 찾던 중에 이 물건을 찾게 되었습니다.

 

 

손가락 심박수 모니터입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라고하고 옥시 미터라고도 합니다. 심박수와 산소포화도를 측정해주는 장비이며, 전에 쓰던 넬코 제품에 비교해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전문 환자용 모니터보다 엄청 저렴합니다. 가격대가 다양하게 있지만 10만원 아래 제품을 구매하셔도 사용하시는대 문제없으리라 봅니다. 넬코는 구매 비용이 200만원 정도이고, 대여한다면 비용도 지속적으로 나갑니다.

 

2. 부피가 작고 무게가 가볍다.

 

넬코 제품 사용할 때는 외출할 때 휠체어에 따로 주머니 같은 걸 달아서 거기에 넣어서 다녔습니다. 근대 이건 작아서 손가락에 끼우기만 하면 끝입니다.

 

3. 전원 걱정이 적다.

 

넬코는 전원코드 꼽혀 있을 때는 외부 전원 동작하다가 외부 전원이 없으면 내부 배터리로 작동합니다. 그것도 초기에는 8시간 동작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점점 작동시간이 줄어들고 결국은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니 당연하지만, 업체에 대여해서 사용하지 않는 이상 개인이 배터리 교체하기 어렵습니다.

이 손가락 모니터는 AA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어디서든 배터리를 구매하기 쉽고 교체도 간단해서 전원 걱정이 작습니다.

 

4. 쉽게 구매할 판매처가 많다.

 

인터넷 쇼핑에 '옥시미터' 혹은 '산소포화도 측정기'라고 검색하시면 수많은 제품이 다양한 가격으로 나옵니다.

 


 

단점

 

1. 측정값의 신뢰성이 떨어진다.

 

전문 의료기기로 등록된 제품들도 있겠지만 아닌 제품도 많습니다. 넬코에 비해서 측정값을 믿을 순 없지만 외출용으로 참고만 하기에는 휴대의 편의성이나 전원문제 해결이라는 장점이더 부각됩니다.

 

2. 영유아는 사용하기 어렵다.

 

성인의 손가락을 기본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저희 아이도 어릴 때는 사용 못하다가 이제 좀 크니까 측정 가능 하더군요. 영유아는 넬코처럼 센서를 따로 착용하는 제품을 쓰셔야 합니다.

 

3. 내구성이 약하다.

 

떨어트리면 금방 고장날 것 같은 제품입니다. 사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손가락 심박수 모니터는 산소포화도 측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람이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제품으로 이 제품을 사용하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